고구려의 기와는 수키와와 암키와 그리고 수막새, 반쪽수막새, 끝암키와, 치미, 착고기와 등으로 구분된다. 수키와와 암키와 그리고 문자가 기입된 명문수막새는 집안지방에서 초기의 것이 발견되었고, 불교가 전래된 4세기 후반부터는 연꽃무늬수막새가 427년의 평양 천도를 전후하여 본격적으로 제
기와 높이에 있어서 차이를 지니게 된다. 이러한 복잡한 공간 구성은 지붕을 통해 하나의 통합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즉 다양한 개성을 갖고 있는 건축물들의 성격을 지붕을 통해 하나로 통합해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공간적 처리는 하나의 거대한 단일건물에서 얻어지는 위압감을 완화시킬 수 있
기와는 판형으로 암·수키와의 구분없이 고정시킬 수 있는 돌기가 달려 있었다.
서주 중기에 들어서면서 부터 지붕 전체에 기와가 사용되었으며 이 시기부터 수막새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춘추시대 초기에 암.수키와가 분리되어 제작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면서 부터 기와가 전국 각
연꽃의 변형된 잎이 상감기법으로 그려져 있음을 알 수 있고 이것은 청자에 한정된 인용이 아닌 불상의 앙련좌와 복련좌, 사찰의 단청 및 조각, 가구, 복식 등 다양한 곳에 미적, 종교적 성향을 가지고 들어가 있다. 12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청자 주전자(도판2)의 경우도 앞에서 언급한 매병과 같은 균형
고구려를 통한 것이 기록상 최초라 할 수 있다. 이후 한반도 주변국에도 불교가 파생되었고 고구려를 포함한 백제, 신라에 많은 수의 절이 세워지면서 그 종교적 뿌리를 확고하게 심게 된다. 불교의 포교로 인한 사람들의 불교사상이 깊어질수록 자연스러운 형태로 그 문화 또한 생활 속에 깊게 파고들
Ⅰ. 고구려시대 고분미술
고구려 벽화 무덤의 벽화 내용과 무덤 짜임새는 자기의 독특한 길을 따라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내용은 인물 풍속에서 인물 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을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 내용은 인물풍속에서 인물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은 다시 신선도로 변천하였다. 무덤의 짜임
Ⅰ. 통일신라(통일신라시대)의 전제왕권
이기백은 신라 전제정치의 성립에 대해서 여러 차례 언급해온 바가 있지만, 이러한 주장은 『한국사강좌』1 (고대편)가운데 담당한 제 5장 <통일신라와 발해의 사회>의 `전제왕권의 확립`이란 소절에서 정리 제시되었다. 여기서 이기백은 태종무열왕이 상대 등
신윤복의 풍속화는 색채효과가 보다 산뜻하고 뚜렷하며 원색을 과감하게 즐겨 사용하였다. 이러한 그의 풍속화는 인물의 배경을 중요시하여 배경풍경을 항상 그려넣었다. 신윤복은 배경풍경을 주제로 살리는 요소로 보았던 것이다. 그중 몆개만 살펴보면 단오풍정은 3개의 인물군으로 나누어져 있
Ⅰ. 개요
한국문화가 도전하고 응전해야 할 일차적인 목표는 교육개혁에 있다. 선진국의 교육은 하나같이 ‘교육을 통하여 자국인을 만들어 낸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영국은 영국식 교육을 하고 미국은 미국식 교육을 하며 독일은 독일식 교육을 하며 일본은 일본식 교육을 한다. 자국식으로